이 음식은 먹기만 해도, 막힌 혈관 구석구석 뚫어 심장질환이나 관상동맥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0
255

독이 없고 달고 찬 성질을 지닌 팥은 적소두라고도 불리며 몸에 이로운 효능들을 지니고 있습니다. 중약대사전에서는 팥을 먹으면 혈액순환을 돕고 해독에 큰 도움을 준다고 적혀 있는데요.

특히 팥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어 연예인들이 즐겨 먹는 식품이기도 한데요. 그래서 오늘은 팥이 우리 몸에 어떤 효능들을 가져다주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막힌 혈관 구석구석 뚫어주는 ‘팥’이 가진 7가지 매력

1) 혈관 청소

팥에 풍부하게 함유된 사포닌은 ‘혈관비누’라는 별칭으로도 잘 알려진 성분입니다. 사포닌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중성지방 생성을 억제해 혈행을 개선시켜 줍니다. 덕분에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의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또한, 팥에 든 칼륨과 엽산은 심장질환과 관상동맥질환, 뇌졸중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혈압을 안정적인 수준으로 유지시키며, 혈관벽을 확장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줍니다. 

2) 피로회복에 탁월

우리 체내에 비타민B1이 부족하면 당질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해, 피로물질이 쌓이게 됩니다. 그러나 팥을 꾸준히 섭취하면 피로 회복은 물론 각기병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다이어트 효과

살 때문에 한 번쯤 고민해보신 분들이라면 팥물 다이어트를 들어보셨을텐데요. 빅뱅의 탑은 살을 빼기 위해 팥물을 섭취해 무려 20kg를 감량했다고 합니다. 

팥은 장 기능을 강화시켜 장운동을 도와주고 그 덕분에 뱃속에 쌓인 숙변에 제거되고 변비가 해소되어 다이어트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탈모 예방 및 개선

탈모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는데 보통 ‘유전적 원인’, ‘스트레스 및 환경적 요인’이 있습니다. 보통 탈모는 스트레스로 인한 ‘혈액순환장애’로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팥에 든 비타민B1은 모세혈관에 영양을 공급해, 탈모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5) 피부 미용 및 노화 예방

팥에 함유된 비타민B2는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부를 탱탱하고 촉촉하게 유지시켜 줍니다. 또, 사포닌 성분은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안토시아닌 성분이 있어 노화에 악영향을 주는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젊음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6) 변비 예방 및 개선

최근 패스트푸드 및 육류 섭취 과다 스트레스 등으로 변비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팥은 풍부한 식이섬유(사과 13배, 고구마 5배)가 들어 있어, 변비 예방에 탁월합니다.

7) 항암 효과

팥에 든 안토시아닌 성분으로 항암과 항염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덕분에 성인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각종 트러블과 암까지 예방해줍니다.

팥 먹기 전 주의사항 및 부작용

팥에는 독성이 없지만, 찬 성질이 크기 때문에 평소 몸이 냉한 경우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또, 팥죽에 설탕을 넣으면 ‘사포닌’ 성분이 파괴되어 설탕 대신 소금을 넣어먹기 바랍니다.

팥을 과다 섭취 할 경우, 사포닌이 적혈구를 용해시키는 용혈작용으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현재 체중감량을 목표로 하고 있거나 건강 개선이 필요하다면 꼭 한 번 섭취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