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오늘도 먹음..” 우리가 맨날 달고사는 이 식품이 췌장암의 위험률을 53%나 높인다고 합니다.

0
342

어느 병이든, 무섭지 않은 병은 없겠지만 특히 소리없이 찾아오는 병들은 대처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 가장 악명높은 암으로 손꼽히는 췌장암의 경우 생존률이 10.8%에 불과한데, 특별한 증상이 없어 조기진단이 쉽지 않고 발견 됐을 때는 이미 진행 및 전이가 많이 되어 손을 쓸 수가 없게 된다고 합니다.

유튜브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췌장암은 복부 아주 깊은 곳에 위치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위나 대장처럼 쉽게 검사할 수 있는 위치가 아니라서 평소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은 물론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대처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유튜브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채널에 ‘이 음식을 매일 먹으면 ‘췌장암 발생률’이 50프로 증가 합니다. 췌장암을 유발하는 음식, 췌장을 망가뜨리는 식품.’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업로드 됐습니다.

우리가 무심코 먹은 식품이 췌장암의 위험률을 무려 53%나 높인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식품일까요?

과당이 많이 들어간 식품

유튜브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과당이란? 과일 속이 많이 들어가 있는 당, 그래서 과당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포도당 + 과당 = 이당류, 설탕

여러가지 섞임 = 탄수화물

흡수가 빠르고 몸에서 에너지로 이용하는 것이 바로 과당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과일에 들어가 있는 과당은 여러 가지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가 있다보니 데이터상 큰 문제를 유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런데 과일에서 추출해 낸 과당이 워낙 비싸기 때문에 전분에서 특히 옥수수전분에서 과당을 추출해내는 액상과당이 건강에 굉장히 안 좋다고 합니다.

유튜브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액상과당이 HFCS 고과당 옥수수 시럽이라는 것인데, 음료나 과자에 들어가 있는 과당입니다.

이 과당이 되게 안좋은 이유는 포만감을 상대적으로 덜 느껴서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고 렙틴 저항성이 생기면서 더 많이 먹게 되고 살이 찌고 성인병이 유발될 수 있고 간에 부담이 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과당이 가장 안 좋은 이유 중 하나가 ‘최종 당화산물’ 당 독소로 과당이 가장 쉽게 전환될 수 있고 혈관이나 이런 세포들에 눌러붙어 가지고 노화를 유발하고 혈관을 막고 혈액을 끈적이게 만들면서 성인병을 유발시킨다고 합니다.

유튜브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과당을 GLUT-4라는 수송체가 세포로 전달 하는데, GLUT-4 제일 많이 있는 장기를 찾아보고 프로토키나아제라는 과당을 대사시키는 효소가 많은데를 찾아보니까 바로 췌장이였다고 합니다.

췌장이 과당으로 인해서 암이 유발될 수 있다는 데이터들이 많이 쌓이고 있는 이유 중에 하나라고 합니다.

또 과당 섭취와 췌장암의 연관관계를 분석한 논문 자료에 따르면 미국여성 88000명을 대상으로 18년 동안 추적관찰을 하고 그 중에서 180명의 췌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설탕, 포도당, 과당, 탄수화물을 얼마나 먹고 이게 얼마나 췌장암의 발병에 영향을 미쳤나를 확인해봤다고 하는데요.

유튜브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과체중이고 인슐린 저항성이 있고 과당을 섭취한 사람들은 췌장암 위험률이 53%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설탕, 탄수화물 영향X)

과당이 암을 유발할 수가 있는데 췌장쪽에 과당을 많이 쓰기 때문에 췌장에서 암세포가 발병될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보시면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과당이 많은 식품 즉, 우리가 피해야 할 은 무엇일까요?

유튜브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

음식이나 식품을 살 때 성분표를 보시면 ‘결정과당’, ‘액상과당’, ‘옥수수전분추출물’ 이런 것들이 다 과당으로 안들어간 걸 드시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1. 탄산 음료
  2. 과일 쥬스
  3. 에너지 드링크
  4. 과자, 초코바

요즘에는 과당이 많이 안 들어가는 추세이기 때문에 드링큐를 성분표를 봐서 과당이 들어간 걸 빼고 드시면 잘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포도당 같은 것, 단 것을 너무 많이 먹고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먹어도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쓰기 때문에 암세포가 좋아한다고 합니다.

췌장에 부담을 주는 기름지고 단 것들과 특히 술을 피하면 췌장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출처 : 유튜브 ‘약사가 들려주는 약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