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 겨울에 이거 안입는 사람 있어..?” 멀쩡히 걸어가던 한 20대 남성이 차에 부딪혀 숨진 충격적인 이유

0
346

찬바람이 매서운 겨울. 방한 모자와 목도리 등으로 얼굴을 감싼 채 외출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이렇게 겨울철 몸을 따뜻하게 감싸주는 당신의 옷이 때로는 목숨을 위협할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 옷’은 겨울철이면 안입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길에서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젊은층에서 즐겨입곤 하는데, 한 20대 남성이 이 옷을 입고 멀쩡히 걸어가다가 차에 부딪혀 숨지는 사고를 당했다고 합니다.

겨울철 체온을 유지해주는 옷은 맞지만, 보행 시 시야를 가려 교통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편하고 따뜻해서 많이 입지만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는 그냥 눈으로 보기에도 위험해 보였는데, 과연 ‘이 옷’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후드 점퍼

KBS ‘위기탈출 넘버원’

20대 남성의 목숨을 앗아간 ‘이 옷’의 정체는 바로 후드 점퍼입니다.

큼직한 털 후드 점퍼를 입고 모자를 쓴 채 길을 걸었다고 하는데, 횡단보도를 건너려는 순간 모자 후드에 시야가 가려 옆에서 달려오는 차를 보지 못하면서 그대로 걸어가다가 그만 차에 치여 숨지고 말았다고 합니다.

한 백화점 조사에 따르면 올겨울 최고 인기 아이템은 모자 달린 외투로 전년에 비해 25%나 많이 판매될 만큼 큰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추운 겨울 머리를 따뜻하게 감싸줄뿐만 아니라 모양도 예뻐서 남녀노소 세대를 불문하고 하나씩은 다 갖고 있는 겨울철 필수 아이템입니다.

KBS ‘위기탈출 넘버원’

그렇다면 겨울철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는 이 모자 달린 옷이 도대체 왜 위험하다는 것일까요?

보통 사람이 눈으로 볼 수 있는 시야의 범위는 약 180도 정도인데, 그런데 후드 모자를 쓰면 상황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큼직한 모자를 썼을 때는 얼굴에 양옆을 다 가리기 때문에 전체 시야가 확 줄어들게 된다고 해요. (약 100도에서 60도 정도로 절반 가량)

즉, 가려진 시야 때문에 교통사고로 이어지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합니다.

KBS ‘위기탈출 넘버원’

제작진은 실제로 이 후드 점퍼 때문에 교통사고를 당했다는 사례자를 만나봤다고 합니다.

그날 날씨가 많이 추워서 후드를 쓰고 횡단보도를 걷는데 옆에서 갑자기 오토바이가 달려오더니 확 부딪혔다고 합니다.

주변 사람들 말로는 오토바이가 달려오면서 클랙슨을 눌렀다고.. 운동을 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민첩성이 없지는 않은데 후드 때문에 시야가 완전히 차단되면서

따뜻하고 아늑해서 좋긴 한데 한편으로는 ‘아 이게 진짜 위험한 거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고 합니다.

KBS ‘위기탈출 넘버원’

후드 점퍼를 쓴 참가자들이 걸어갈 때 옆에서 자전거가 달려오는 상황을 실험을 통해서 살펴봤다고 하는데요.

옆의 상황을 보지 못하고 전혀 아랑곳 하지 않고 편안하게 걸어가는 참가자가 8명 중 5명이였다고 합니다.

더 큰 소리를 내는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고 실험했는데도, 자전거와 마찬가지로 전혀 알아차리지 못했다고 합니다.

참가자들 전부 실험을 하기 전에는 위험한 줄 몰랐는데, 실험을 하고 나니까 위험한 걸 새삼 느꼈다고 합니다.

KBS ‘위기탈출 넘버원’

이 뿐만 아니라 후드를 쓰고 이어폰까지 착용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죠?

후드를 쓰지 않았을 때는 30미터 뒤에 있는 소리도 잘 들렸지만, 후드를 썼을 때는 차가 5미터 뒤까지 접근했을 정도로 소리가 들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후드 점퍼에 이어폰까지 착용한 경우에는 아무것도 듣지 못하고 한가롭게 서 있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즉, 후드를 쓰고 이어폰까지 끼면 귀를 막고 걷는 것과 같은 꼴이라고 합니다.

후드 점퍼 사고 예방법

KBS ‘위기탈출 넘버원’

① 추운 날에는 후드 대신 털모자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② 후드 모자가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주의
③ 너무 두꺼운 귀마개나 이어폰을 착용하는 것 위험
④ 목도리를 모자처럼 칭칭 감는 것도 금물

아이들한테는 더욱 더, 성인보다 훨씬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후드 점퍼가 아닌 털모자를 씌워주세요.

춥다고 쓴 후드가 아차하는 순간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는 사실 꼭 기억해주시길 바랍니다!

출처 : KBS ‘위기탈출 넘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