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하루 한 끼만 먹는 식사법이 최고의 다이어트로 주목 받은 적이 있지만, 이는 건강을 망치는 지름길이라고 하죠?
오히려 하루 한 끼만 먹는 사람보다 하루 세끼 다 챙겨먹은 사람이 체중이나 체질량지수, 허리둘레, 혈압, 공복 혈당, 총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 건강 프로파일이 더 좋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보통 이렇게 한 끼나 두 끼를 굶으면 그만큼 음식을 덜 먹기 때문에 살이 빠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도리어 배고픔 관련 호르몬을 증가시켜 체중 증가를 유발하며, 심혈관 질환 위험을 높이는 대사 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하루 세끼를 다 챙겨먹는 것이 중요한데, 건강에는 좋을지 몰라도 다이어트에는 좋지 않을 것 같으신가요?
한 방송에 고정아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출연하여 하루 세끼 다 먹으면서 건강을 챙기는 것은 물론이고 다이어트 효과까지 볼 수 있는 다이어트 비법이 공개됐습니다.
무려 2주만에 뱃살을 -10cm나 줄일 수 있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다이어트 비법일까요?
반·단식 다이어트
반·단식 다이어트에는 2가지 비법이 섞여있다고 하는데요.
우선 첫 번째 비법은 바로 아침식사와 점심식사는 반식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즉, 우리가 먹는 밥의 양만 반을 드시면 된다고 해요.
이렇게 되면 저절로 우리가 너무 과하게 먹던 탄수화물 섭취를 줄일 수도 있고 저절로 함께 먹는 음식의 양도 밥과 함께 먹다보면 같이 줄어들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사실 반·단식 다이어트는 음식의 양보다 질이 더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A 식단은 고구마, 사과, 우유가 준비되어 있고 B식단에는 삶은달걀, 땅콩버터, 통밀빵, 통조림 콩이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둘 중에 과연 다이어트에 더 좋은 식단은 어떤 식단일까요?
보통 B식단을 보면 살이 찔 것 같아 보이고 흔히 드시는 식단이 A이다보니 대부분 A식단을 선택하셨을 것 같은데요.
정답은 바로 B식단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사실 B식단이 영양소 구성이 더 다양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A식단은 고구마, 사과 결국은 식이섬유와 비타민도 들어있지만 대부분 단 맛을 내는 탄수화물 위주의 식단입니다.
반면에 B식단은 우선 삶은 달걀과 통조림 콩으로 단백질 섭취가 가능한 식단이며, 빵 또한 일반 빵이 아닌 통밀빵으로 이 탄수화물은 거친 탄수화물로 혈당을 천천히 높인다고 합니다.
땅콩버터는 2티스푼 이하로 하여 빵에 발라 먹으면 된다고 하네요.
그 다음 두 번째 비법은 저녁은 단백질 위주로 식사하는 법이라고 합니다.
아침식사와 점심식사를 절반으로 줄여서 드셨다면 저녁은 단백질 위주로 식사를 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달걀, 두부, 콩, 살코기 같이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위주로 식사를 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단백질은 7, 나머지는 3으로 비율을 맞추는 것이 좋음
저녁식사는 단백질 식사를 해야 하는 이유는 단백질은 근육과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영양소라고 합니다.
즉, 단백질은 근육과 기초대사량을 높여줘 신체 대사량이 저하되는 저녁 시간에 단백질 음식을 섭취하면 대사량이 올라가면서 다이어트에 유리해질 수 밖에 없다고 하네요.
저녁에 단백질 위주로 식사를 어떻게 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지방 쌓일 걱정 없고 든든하게 먹을 수 있는 단백질 요리 ‘골뱅이 겨자 무침’ 레시피를 공개했는데, 레시피는 다음과 같습니다.
골뱅이 겨자 무침
① 골뱅이, 오이, 양파, 파프리카를 썰어두기
② 겨자1 : 식초3 : 설탕2 : 물3 숟가락을 넣고 소스 만들기
③ 각종 채소와 겨자 소스를 함께 버무리기
* 통조림 골뱅이를 사용할 경우 나트륨과 담근액을 제거하기 위해 5~10분간 물에 담근 후 활용할 것.
골뱅이는 100g당 80kcal인 저열량 식품일 뿐만 아니라, 단백질이 풍부해서 체중 조절과 근육량 증가에 유용하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