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속도위반 찍힌 것 같은데..” 과속 카메라 단속 유무 실시간으로 1분만에 조회하는 방법

0
206

운전을 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규정 속도보다 더 빠른 속도로 주행하는 경우가 생기곤 합니다.

이 때 과속 카메라에 걸려 범칙금을 내는 경우가 종종 있죠? 과속 카메라 단속 구간을 무심결에 지나가다가 방금 찍힌 것 같은데.. 아닌가? 마음이 집찝한 상황이 한 번쯤은 있으셨을 것 같은데요.

내 차가 방금 과속 카메라에 찍혔는지 과속 카메라 단속 여부부터, 만약 찍혔다면 범칙금은 얼마나 나오는지 스마트폰으로 바로 1분만에 조회가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속도가 높아진 걸 모르고 단속 카메라를 그냥 지나친 경우 속도위반이 된 건지 걱정이 되신다고 하신다면, 그 자리에서 바로 확인 해보시길 바랍니다.

과속 카메라 단속 여부는 그 자리에서 스마트폰이나 PC를 통해서 바로 확인 해보실 수 있습니다.

먼저 경찰청교통민원24 ‘이파인’ 홈페이지에 들어가주시길 바랍니다.

검색창에 ‘이파인’이라고 치시면 바로 홈페이지가 나오는데, 이파인은 운전자분이라고 하신다면 필수로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 되는 홈페이지이기 때문이죠.

이파인 홈페이지 홈 화면을 보시면 ‘최근단속내역’이라는 항목이 보이실텐데, 이 곳에서 본인의 과속 유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과속을 했는지 안 했는지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본인확인 과정을 거치셔야 하는데요.

요즘에는 카톡으로 바로 간편하게 인증이 가능하기 때문에, 카톡이나 패스 등을 통해서 로그인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완료하셨다면 바로 과속 내역이 확인이 가능한데요.

과속은 바로 실시간으로 조회가 가능하긴 하지만, 보다 정확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1~3일 정도 후애 마음의 여유를 가진 후 여유롭게 조회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과속 단속을 당했을 경우 과태료와 범칙금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 과태료 – 무인 장비 단속, 운전자를 특정할 수 없는 경우 차량 명의자에게 부과되는 금액
  • 범칙금 – 경찰 단속, 차량 명의자와 상관없이 운전자에게 부과되는 금액

20km/h이하~60km/h초과까지 과속 과태료는 최소 4만 원에서 최대 14만 원까지 부과됩니다. (별도의 벌점이 부과되지 않으며, 금액만 부과됨)

과속 범칙금은 모든 금액이 과태료에 비해 1만원 씩 낮으며, 벌점까지 부과됩니다.

이파인을 통해 미리 납부하시면 20% 감면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확인 후 바로 납부까지 한꺼번에 처리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