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진 게 확 느껴지네..” 안과 의사들조차 ‘눈 영양제’보다 훨씬 더 많이 챙겨 먹는다는 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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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교육하는 의사! 이동환TV’채널에 ‘눈 영양제 말고 이거 드세요. 침침한 눈 번쩍뜨이는 눈건강 베스트 음식 5가지.’라는 제목의 영상이 업로드 됐습니다.

영상에서는 ‘눈에 좋은 음식을’ 주제로 눈 건강 베스트 음식 5가지를 공개했는데요.

눈 건강을 위해서 눈에 좋은 영양제를 챙겨 드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죠?

그런데 눈 영양제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평소 무엇을 먹는지가 더 정말 중요합니다.

실제 찾아오시는 환자 분들이 눈에 좋은 음식을 궁금해하실 때마다 말씀을 드리는 다섯 가지 식재료가 있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식재료일까요?

시금치, 달걀

시금치나 달걀은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굉장히 풍부한 식재료라고 하는데,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눈 뒤쪽, 망막 그 중에서도 시각세포들이 가장 밀집돼 있고 가장 시력에 중요한 황반에 분포하는 일종의 색소 물질이라고 해요.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자외선을 차단하고 또 항산화 작용을 통해서 황반을 보호해주는데 더 중요한 것은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황반변성의 진행을 막는 가장 핵심적인 영양소라고 합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은 세월이 지날수록 인체에서의 밀도가 떨어지고 인체에서 합성이 안 되기 때문에 외부에서 식이로부터 보충이 필요한 영양소라고 하는데요.

케일, 브로콜리 같은 녹색 채소들이 루테인이 많이 들어가 있어 눈에 좋다고 잘 알려져 있지만, 이런 녹색 채소들은 루테인만 많고 지아잔틴은 거의 없음

그런데 달걀 특히 노른자에는 루테인과 지아잔틴이 골고루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달걀도 황반에 굉장히 중요한 식품이라고 하네요.

들기름

오메가3가 눈에 왜 중요하냐면 안구 건조 예방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우리 눈의 눈물층은 가장 밑이 점액층, 가운데가 물층 그리고 가장 바깥이 지방층이라고 하는데, 이 지방은 눈꺼풀 안쪽에 일종의 피지샘으로 마이봄샘으로부터 지방이 분비가 돼서 형성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눈꺼풀에 염증이 있다든지 기타 등등 여러 가지 이유로 가장 바깥쪽에 지방층이 깨지게 되면 방어막이 없으니까 쉽게 증발을 하면서 안구건조가 생기는 것이라고 해요.

그런데 오메가3는 지방층을 튼튼하게 해서 안구건조에 증발을 먹는 기전으로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앞서 말한 시금치, 달걀 그리고 들기름 하니까 가장 생각나는 음식이 바로 비빔밥인데, 한국인들이 가장 즐겨 먹는 비빔밥이 사실은 눈에 굉장히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레드와인

레드와인은 포도 껍질로 만드는데, 포도 껍질에는 굉장히 중요한 항상화 물질인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영양소가 있다고 합니다. (백내장의 진행을 늦춰준다고 해요.)

최근에 영국에서 약 50만 명을 대상으로 대규모 연구를 했는데, 그 50만 명 중에서 백내장 수술을 받은 사람과 받지 않은 사람들을 나눠서 조사를 해봤다고 하는데요.

레드와인을 정기적으로 꾸준히 섭취하신 분들은 백내장 수술을 받을 위험도가 14%나 떨어졌다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앞서 말한 루테인, 지아잔틴, 오메가3는 사실 백내장과의 연관성은 약한데 레드와인의 레스베라트롤이 백내장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또 최근에는 레스베라트롤이 황반변성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실험 연구들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굉장히 기대가 되는 영양소 중에 하나라고 하네요.

블루베리

블루베리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블루베리 속 안토시아닌 이라는 성분인데, 마찬가지로 항산화 물질이라고 하는데요.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물질 중에서도 가장 그 기능이 탁월함)

여러 실험 연구들에서 망막의 염증과 망막의 변성으로부터 우리 눈의 신경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다고 합니다.

또한 당뇨나 녹내장 환자들의 시력 기능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눈에 좋은 스무디

[재료_ 케일, 시금치, 블루베리, 요거트, 꿀]

① 시금치와 케일을 잘게 썰어 넣는다
② 냉동 블루베리를 20알 넣는다
③ 요거트를 적당량 넣는다
④ 기호에 맞게 꿀을 넣고 믹서에 갈아주면 완성

출처 : 유튜브 ‘교육하는 의사! 이동환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