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고추장이란 이름으로 시중에 팔리고 있으나 고춧가루 1도 안 들어간 가짜 고추장 (+구별법)

0
295

고추장은 간장, 된장과 함께 우리나라 3대 전통 발효식품으로 찹쌀에 엿기름, 메줏가루, 고춧가루와 같은 재료들을 넣어 발효시킨 것입니다.

얼큰하고 구수한 맛으로 국, 탕, 볶음은 물론 구이와 찌개까지 한국인의 필수 양념으로 불릴만큼 한국인의 밥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데요.

고추장을 직접 담궈 드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대부분 마트에서 구입하고 계실 것 같습니다.

그런데 단 한번이라도 성분표를 살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굳이 성분표를 따져볼 필요 없이 다들 브랜드 이름을 믿고 구매하셨을 것 같은데, 시판 중인 고추장 대부분이 중국산 고추양념을 버무린 무늬만 고추장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고춧가루가 2% 내외로 미미하게 들어간 제품이 대부분이였으며, 고춧가루가 아예 1도 들어가지 않은 제품도 있었다고 합니다.

중국산 고춧가루와 미국산과 호주산 밀가루를 사용해 무늬만 고추장인 고추장을 만들고 브랜드를 내세워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부분을 확인해야 진짜 고추장과 가짜 고추장을 구별할 수 있을까요?

1. 고춧가루의 함량

고추장을 구매하시기 전에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하는 사항은 바로 ‘고춧가루의 함량’ 입니다.

보통 고추장에 고춧가루가 들어가는 게 당연한 것이지만, 실제로는 함량이 굉장히 낮은 수준이며 고춧가루가 거의 들어있지 않다고 합니다.

고춧가루 함량이 20% 이상 함유되어 있는 제품으로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춧가루 함량이 낮으면 낮을수록 향미증진제나 다른 화학첨가물이 들어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되도록 고춧가루 함량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2. 물엿보다는 조청이나 꿀

두 번째로는 단맛을 내는 재료가 무엇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시중에 물엿을 사용한 고추장이 많이 판매되고 있지만, 물엿을 사용한 고추장은 단맛이 강하고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물엿보다는 조청이나 꿀이 함유된 제품을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재료의 원산지

세 번째로는 재료의 원산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고춧가루, 소금, 메주가루, 쌀’ 적어도 이 4가지는 원산지를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가능하면 성분 함량을 확인해 국내산인지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4. 유리병의 담긴 고추장

네 번째로는 유리병에 담긴 고추장을 구매하시는 것 입니다.

이것 저것 다 귀찮다고 하는 분들은 유리용기에 담긴 고추장을 고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유리용기라서 특별히 더 좋다는 개념보다, 유리용기에 담긴 제품은 대량생산 된 것 들이 아니라 재래식으로 만든 고추장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