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기 운동으로 40kg 감량했습니다” 40kg 뺀 재활의학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스피드 워킹’ 운동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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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기만 해도 최대 40kg까지 감량할 수 있다는 ‘특별한 걷기’ 방법이 소개돼 화제다.

지난 28일, 채널A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적게는 10kg부터 많게는 40kg까지 체중감량을 하는 것은 물론,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각종 질환을 고쳤다는 걷기 운동법을 소개했다.

이 걷기 운동법은 실제 40kg을 감량한 재활의학과 전문의가 추천한 운동으로 특별한 기구 없이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문의가 추천한 걷기 운동법은 다음과 같다.

스피드 워킹하는 법

1) 관절이 아프면 5~7도 벌려서 걸어라!

평소 관절 통증이 없는 경우에는 11자로 걷는 것이 무릎 주변 근육 전체에 힘을 골고루 분산시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나, 무릎이 아픈 이들에 경우 11자 걷기는 오히려 통증이 생기는 역효과가 날 수 있다.

따라서, 무릎 통증이 있을 경우에는 11자로 걷는 것이 아닌, 발을 5~7도 벌려 걷는 것을 추천한다.

※ 5~7도 벌려 걷기 효과 – 발 바깥쪽에 실린 힘이 무릎 바깥쪽 근육으로 전달돼 무릎을 안정적으로 잡아줌

발끝을 5~7도로 벌리는 방법

우선 11자 걸음을 위한 자세를 만든다. 그 다음 양발 사이에 주먹 하나 정도 들어가게 벌린다.  그 상태에서 아주 살짝 바깥 방향으로 벌린다.

2) 뒷사람에게 발바닥을 보여주면서 걸어라!

뒷사람이 봤을 때, 발바닥에 쓰인 글씨를 모두 읽을 수 있을 정도로 걸을 때 발바닥이 잘 보이게 걸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걷기를 할 때 발끝에 힘을 주지 않아 운동 효과가 떨어지는데, 이때 자신의 체중을 밀어내면서 발끝에 힘을 주고 걸으면 엉덩이 근육을 수축시켜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발바닥 보여주면서 걷기 효과 – 발바닥까지 간 혈액이 심장까지 힘차게 올라가 전신 근육에 힘을 골고루 전달돼 근육 강화해 줌

스피드 워킹 기본 자세

1초 3걸음 이상 속도로 걷는다. 이때 발끝 방향을 5~7도 벌려야하며, 반드시 발바닥이 잘 보이게 힘차게 걷는다.

3) 팔꿈치 90도로 굽히고 흔들기? NO!

팔을 90도 굽히는 순간 이미 우리의 어깨와 등이 앞으로 말리게 되고, 팔을 흔들면서 어깨뼈와 마찰이 계속 일어나 충돌증후군, 회전근개 파열 발생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워킹 시 팔을 굽히고 흔들면서 걷는 것이 아닌, 최대한 자연스럽게 살짝 흔들며 걸어주면 된다.